14년 12월 1~31일까지의 알바생의 알바비를 의뢰 업체로 부터 2015년 1월 10일에 정산하여 받습니다.
저희입장에서는 알바비가 항상 선지급이 됩니다.
이유는 예를 들어
12월 14-20일까지 근무한 부분을 21일 지급하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12월 28일 시작 주는 2016년 1월 3일 까지 주급정산이 되어 1월 4일에 지급하는데 12월 근무 부분을 1월에 지출하게 되어
월별 정확한 지출에 대한 정산이 불분명합니다.
그런경우, 싸부ERP프로그램에 어떻게 기입을 하면 월별 정확한 정산 내역을 확인 할 수 있을까요???
싸부 답변 ^^
말씀하신 <정확>의 의미가 무엇을 기준으로 판단하시는 건지는 알수 없으나,
회계관점에서만 <정확>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선지급한 알바비 비용지급분(12월 21일 지급분과 2016년 1.4 지급분)과 관련된 매출이 2016년 1월에 발생하는 경우
- 12월 21일 지급시 : <차변> 선급비용 100 <대변> 보통예금 100
- 12.28~12.31 귀속분 : 회계처리 없음
- 다음해 1월 4일 지급시 : <차변> 선급비용 200 <대변> 보통예금 200
- 1월매출 발생시 : <차변> 보통예금 400 <대변> 용역수익 400
- 비용정산 : <차변> 잡금 300 <대변> 선급비용 300
(가정) 수익비용 대응의 원칙에 따라 정확히 회계처리한 사례입니다...^^
(참고) 수익비용 대응의 원칙이란 수익(매출)이 발생한 시점에 관련 비용을 비용처리하여야 한다는 회계원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