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M의 동영상 서비스 ‘티빙(tiving)’이 내년 1월3일부터 153개 채널을 전면 무료화한다고 발표하면서 국내 동영상 서비스 시장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인터넷·콘텐츠 업체뿐만 아니라 방송·통신사들도 온라인 동영상에 투자를 강화하고 있어 업체 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티빙에서 방송하는 tvn 드라마 ‘도깨비’
CJ E&M은 지난달 티빙 로고를 변경하고 홈페이지 통합 작업을 벌인 데 이어 지난 21일 실시간 방송 무료화와 글로벌 시장 진출 계획 등을 발표했다. 티빙 개편안에 따라 그동안 유료로 서비스하던 실시간TV 채널은 전면 무료화한다. 내년 1월3일부터 티빙 회원들은 tvN, 엠넷(Mnet), 온스타일, OGN, 투니버스 등 티빙에서 제공하는 153개 채널의 실시간 방송을 고화질(HD)로 시청할 수 있다. CJ E&M은 생방송 콘텐츠인 ‘티빙 라이브’, 동영상과 연계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상거래(커머스) 서비스 등도 도입하기로 했다.
주문형 비디오(VOD) 상품도 다양한 혜택을 추가했다. 방송 VOD만을 볼 수 있었던 5900원짜리 상품은 투니버스, 중화TV, 영화 채널까지 이용 범위를 확대했다. 9900원짜리 상품은 월정액 영화 상품까지 시청할 수 있다. 내년 6월까지 9900원짜리 상품을 구매하면 최신 영화를 볼 수 있는 이용권도 함께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