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브랜드 1위는 알리바바 쇼핑몰 타오바오
-. 그리고 타오바오의 라이벌 징둥(京東)의 브랜드 가치 790억 위안 이지만,
알리바바 계열 브랜드 가치가 전체 중국 전자상거래 브랜드의 70%를 차지 함.
마태효과(잘 알려진 것과 그렇지 않은 것과의 격차가 벌어지는 현상)가 두드러짐.
<중국 브랜드 순위>
1. 타오바오- 2천300억 위안(38조4천억원)
2. 차이나 모바일(중국이동)- 2천270억 위안
3. 바이두(百度)- 2천180억 위안
4. 중국공상은행(ICBC)- 2천140억 위안
5. 텅쉰(騰迅·텐센트)- 2천100억 위안(33조4천억원)
6. 중국건설은행
7. 웨이신(微信)- 1천320억 위안
8. 중국은행
9. 중국농업은행
10. 톈마오(天猫·T몰)- 1천200억 위안
전체 200개 브랜드 가운데 139곳 브랜드 가치가 작년보다 상승, 이중 31곳은 신규 진입.
업종별로는 IT 브랜드 가치가 1년만에 평균 59% 증가 이어 영화·엔터테인먼트 업종 33%, 가전업종 22% 순.
이중에서도 인터넷포털 왕이(網易)와 스마트폰업체 화웨이(華爲)의 브랜드 가치는 1년새 각각 298%, 293% 상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