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부 erp프로그램을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시험볼때 KeLep으로 공부했는데..정말정말 싸부 erp 사용하기 편할거 같더군요~~!ㅎㅎ)
다 공부는 못했지만 사용하면서 공부를 하려고 하는데요~
제가 회계업무를 본지 얼마 안되서 erp를 한번도 안써봐서 좀 여쭤보려구요~^^::
일단....
(회사정보는 입력해 주셨구요~)
처음 프로그램 사용할때~~~
1. 전기재무제표를 먼저 입력해야되나요??
저희가 세무사사무실에 의뢰중이라 법인세 신고가 아직 안들어 간거 같아서 자료가 없을거 같아서요~
2. 기본설정 (거래처등록, 사원등록)을 먼저 입력해야 하는거죠??
3. 거래처등록에 카드 등록시 법인카드는 사용자 각각 카드번호를 입력해야하는건가요??
저희 회사가 얼마 안되서 딱히 '법인카드 내역서' 이런거 없고 그냥 카드사용영수증들 모아서 달라고 하거든요~
(물론 체계를 곧 갖춰야 겠지만...)
4. 법인카드 사용내역을 프로그램에 입력시 1달치 사용분을 익월에 한꺼번에 입력하는 건가요??
아무래도 매일매일 영수증을 받는것도 아니니까요~~
정말 쌩초보다운 질문이지요?? ㅜㅜ
공부는 했지만..처음으로 erp를 사용하려니 막막해서 여쭤봅니다~~~
답변좀 부탁드릴께요~~감사합니다~
싸부 답변 ^^
1. 전기재무제표를 먼저 입력해야되나요??
저희가 세무사사무실에 의뢰중이라 법인세 신고가 아직 안들어 간거 같아서 자료가 없을거 같아서요~
- 일단 보통예금등 통장잔액처럼 중요한 계정과목만 전기분에 미리 입력해서 2016년 사용하시구요.
추후 2015년말 결산마감되면 전기분을 다시 정식으로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 참고로 저희도 회계사무실입니다..^^
2. 기본설정 (거래처등록, 사원등록)을 먼저 입력해야 하는거죠??
- 거래처등록중 금융기관은 꼭~먼저입력하셔야 하구요...나머지는 전표입력하면서 거래처등록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원등록은 메뉴는 있으나 현재는 의미가 없으니 등록안하셔도 되겠구요
3. 거래처등록에 카드 등록시 법인카드는 사용자 각각 카드번호를 입력해야하는건가요??
저희 회사가 얼마 안되서 딱히 '법인카드 내역서' 이런거 없고 그냥 카드사용영수증들 모아서 달라고 하거든요~
(물론 체계를 곧 갖춰야 겠지만...) - 네 카드번호별로 등록하시면 좋겠지요...디테일 하니깐요.
4. 법인카드 사용내역을 프로그램에 입력시 1달치 사용분을 익월에 한꺼번에 입력하는 건가요??
아무래도 매일매일 영수증을 받는것도 아니니까요~~
- 신용카드면 1달치가 한번 결제되므로, 결제시점에 비용/ 예금 처리하셔도 됩니다(12월말에만 결산이 있으니, 12월분 사용분만 잘 조정하시면 되겠지요.
- 체크카드는 건건이 통장에서 인출되므로, 회계도 건건이 하실 수 밖에 없으시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