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방거래처에서 날짜 착오로 세금계산서를 잘못 발행하였습니다. - 싸부넷

  • 나의 일정
  • erp바로가기

  • 최신댓글리스트 더보기
    Erp사용질문 실무Q&A
    게시판타이틀 실무상담사례(내부용) / 상세보기
    등록일 2020-07-13 15:21:23

    제목

    상대방거래처에서 날짜 착오로 세금계산서를 잘못 발행하였습니다.

    startDate

    2020-07-01
    내용

     


     
     
    5/20일에 상대방 거래처에서 날짜를 5/20일로 발행했어야했는데
    4/20일로 발행하였습니다. 확인후 정정을 요청하였고
    상대방거래처에서 기재사항착오수정으로 수정발행을 하였습니다.
    지연수취로 저희는 0.5%가산세 적용이 되는걸로 알고있는데요
    수정발행 하였는데도 0.5%지연수취 가산세가 적용되는건가요???
     
     
     



    국세상담센터에서는 다년간 축적된 세법 상담 사례를 정비하여 세목별 상담 도우미(FAQ)를 운영하고 있으므로, 부가가치세 분야에 대한 상담 신청 전에 아래 주소(부가가치세 상담도우미)를 클릭하시어 유사한 상담사례를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nts.go.kr/intertax/vat_index.asp

    안녕하십니까? 국세행정에 대한 관심과 협조에 감사드리며, 답변내용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귀 문의가 부가가치세법 시행령 제70조 제1항 제5호의 세금계산서의 필요적 기재사항이 착오로 잘못 발급된 경우 에는 가산세 없이 수정발급할 수 있는 것이고, 같은 항 제6호의 필요적 기재사항 등이 착오 외의 사유로 잘못 적힌 경우에는 확정신고 기한까지 수정발급하는 경우에도 가산세가 없는 것입니다.

    다만, 착오로 잘못 발급하였는지 여부는 사실관계에 따르는 것입니다.

    부가가치세법 제32조 및 같은법 시행령 제67조 제2항에 의하여 틀려서는 안 되는 필요적 기재사항을 규정하고 있는 바,

    ① 공급하는 사업자의 등록번호와 성명 또는 명칭

    ② 공급받는 자의 등록번호

    ③ 공급가액과 부가가치세액

    ④ 작성연월일

    등입니다.

     

    ‘코로나19’로부터 건강한 하루를 지키시기 바랍니다.

     

    [관련 법령]

    ▣ 부가가치세법 시행령 제70조 【수정세금계산서 또는 수정전자세금계산서의 발급사유 및 발급절차】

    ① 법 제32조제7항에 따른 수정세금계산서 또는 수정전자세금계산서는 다음 각 호의 구분에 따른 사유 및 절차에 따라 발급할 수 있다.

    5. 필요적 기재사항 등이 착오로 잘못 적힌 경우(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로서 과세표준 또는 세액을 경정할 것을 미리 알고 있는 경우는 제외한다): 처음에 발급한 세금계산서의 내용대로 세금계산서를 붉은색 글씨로 쓰거나 음(陰)의 표시를 하여 발급하고, 수정하여 발급하는 세금계산서는 검은색 글씨로 작성하여 발급

    가. 세무조사의 통지를 받은 경우

    나. 세무공무원이 과세자료의 수집 또는 민원 등을 처리하기 위하여 현지출장이나 확인업무에 착수한 경우

    다. 세무서장으로부터 과세자료 해명안내 통지를 받은 경우

    라. 그 밖에 가목부터 다목까지의 규정에 따른 사항과 유사한 경우

    6. 필요적 기재사항 등이 착오 외의 사유로 잘못 적힌 경우(제5호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로서 과세표준 또는 세액을 경정할 것을 미리 알고 있는 경우는 제외한다): 재화나 용역의 공급일이 속하는 과세기간에 대한 확정신고기한까지 세금계산서를 작성하되, 처음에 발급한 세금계산서의 내용대로 세금계산서를 붉은색 글씨로 쓰거나 음(陰)의 표시를 하여 발급하고, 수정하여 발급하는 세금계산서는 검은색 글씨로 작성하여 발급



     


     
     
    목록
    글쓴이가 작성한 글
    + 더보기
    게시판명 제목 등록일
    공지사항 2024년 근로소득세 간이세액표 개정에 따른 업데이트 (2024년 3월 1일부터 시행) 2024-03-12
    실무자료실 2024년 근로소득세 간이세액표 개정에 따른 업데이트 (2024년 3월 1일부터 시행) 2024-03-12
    공지사항 설날 휴무 안내 2024-02-08
    공지사항 [인사급여:산재보험] 노무제공자(특고) 직종별 산재보험료율 변경(2024년 1월 1일부터) 2024-02-07
    공지사항 [기타소득 간이지급명세서] 2024년 1월 지급분부터 인적용역 기타소득자 간이지급명세서 매... 2024-01-31
    공지사항 [통장업로드: 자동수집] 바로빌 서비스 정상화 공지 2024-01-19
    공지사항 법인사업자의 표준재무제표(표준재무상태표, 합계표준재무상태표, 표준손익계산서, 잉여... 2024-01-12
    프로그램 FAQ 법인사업자의 표준재무제표(표준재무상태표, 합계표준재무상태표, 표준손익계산서, 잉여... 2024-01-12
    공지사항 [사업소득 간이지급명세서] 당해연도 귀속분을 다음해 지급하는 경우, 제출기한 변경 안내 2024-01-08
    공지사항 [인사급여:고용/산재보험] 2024년 1월부터 월별보험료 산정 관련 "고용산재보험료징수법" 개... 2024-0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