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감영방지를 위해, 전체 직원의 사무실pc를 집pc로 접속하여 재택근무할 수 있도록 셋팅하는 방법 긴급공지입니다!!
윈도우에서 공짜로(?)로 기본제공하는 원격데스크톱 설정방법 안내이며, 집pc에서, 사무실pc로 접속하는 방법입니다.
A. [사무실pc 설정방법 ]
A-1. 원격연결설정(해당 사무실pc에서)
: 제어판의 원격설정 선택후, 원격지원[이 컴퓨터에 대한 원격지원 연결허용]의 체크박스에 체크하고 , 하단 원격데스크톱의 [ 이 컴퓨터에 대한 원격 연결허용에 체크, [네트워크 수준인증을 사용하여 원격 데스크톱을 실행하는 컴퓨터에서만 연결 허용(권장)]의 체크박스에 체크후, 하단의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A-2. 방화벽설정(해당 사무실pc에서)
: 제어판에서 [window defender 방화벽] 선택후, [window defender 방화벽을 통해 앱 또는 기능 허용] 클릭하고
우측의 스크롤바를 거의 아래까지 내려서, [원격 테스크톱]에 체크후 [설정변경]을 클릭합니다.
A-3. 사무실 공유기 설정
인터넷창(웹브라우져) 주소란에 192.168.0.1 입력후 엔터를 치면 위 처럼 [아이피타임] 로그인창이 나오며
여기서 로그인이름과 암호가 초기값인 admin를 각각 입력후 로그인합니다.
로그인후, [관리도구]를 클릭합니다~
[시스템요약정보] 선택후, 우측화면상 [외부IP주소] 1.225.55.555가 사무실PC가 인터넷할때 사용하는 공식적인 외부 IP주소이며, 동 아이피는 사무실내 공유기를 같이 사용하는 모든 PC에 공통으로 사용하는 아이피입니다(사무실 전체 공통 아이피).
A-3-1. 로그인후, [고급설정] --- [NAT/라우터 관리] ----[포트포워드 설정]을 선택하고, 우측화면 하단에서 [새규칙 추가]를 클릭합니다.
A-3-2. [규칙이름]에는 재택근무를 시킬 사원명(홍길동)을 입력합니다.
A-3-3. [내부 IP주소]는 해당 사무실PC의 내부아이피를 아래의 방법으로 찾아 입력합니다.
(1) 검색박스에서 영어로 커멘트의 약자인 "CMD"입력후 엔터키를 치고 상단에 나오는 cmd 실행파일을 클릭합니다.
(2) 아래의 도스창에서, ipconfig 입력후 엔터를 치면,
도스창 하단에 IPv4 주소에, 192.168.0.11 로 내부아이피가 나오며, 이와 같은 방법으로 사무실내의 각 pc의 내부아이피를 메모해 놓고,
위 아이피타임 화면상, [내부 IP주소]에 해당 pc의 내부아이피를 입력합니다.
4. [외부포트]에는 천단위수(4000,4001 등) 또는 만단위수(10001,10010 등)으로 임의로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5. [내부포트]에는 3389로 동일하게 입력하세요.
6. 모두 입력완료후 [적용]을 클릭합니다.
인터넷 회계프로그램 ERP이므로 언제든 어디서든 장소제약없이 접속해서 사용할 수 있는 싸부넷 ERP입니다(위 화면 클릭하세요)
A-4. [원격 데스크톱 연결] 파일 만들고 비밀번호 설정하기
pc좌측하단의 검색창에서 '원격'입력후 엔터를 치면 나오는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클릭합니다.
[컴퓨터]에는 위에서 보았던, 사무실의 외부아이피(1.225.55.555)와 해당 사무실pc의 외부포트(10010)을 입력합니다(가운데에 : 가 있어야 합니다)
[사용자이름]은 해당 사무실pc(집pc 아님)의 사용자이름(컴퓨터이름 아님)을 다음과 같이 찾아 입력합니다.
: [제어판] --- [사용자계정] 에서,
A-4-1. 로컬계정에 나오는 사용자가 해당 사무실pc의 [사용자이름]이며, 동 이름을 위 원격데크스탑 연결의 사용자이름에 입력하고, 하단에 있는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클릭하며, 원격데크스톱연결파일을 바탕화면에 저장시 파일명을 직원이름 등으로 입력후 저장하여, 동 파일을 해당 직원에게 전달하면 되겠습니다~
A-4-2. [pc설정에서 내 계정변경]을 클릭하면 나오는 하단의 창에서, [로그인 옵션] --- [ 비밀번호 ]를 클릭하여 해당 사무실pc의 비밀번호를 필수로 설정해놓으셔야 합니다.
A-5. [절약모드] 설정하기
: pc 좌측하단 [검색]에서 '절약' 입력후 엔터를 치면 나오는 [컴퓨터가 절전모드로 전환되는 시기변경]을 클릭하고, [컴퓨터를 절전모드로 설정]을 '해당 없음'으로 설정합니다.
A-6. [퇴근할때]
사무실에서 퇴근할때 해당 사무실PC의 파워를 끄면, 당연히 집PC에서 사무실PC를 접속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사무실에서 퇴근시에는, 키보드에서 윈도우이미지(윈도우키) 클릭상태에서 영어키(L)를 동시에 눌러 화면을 잠그고 퇴근하시면 집PC에서 접속할 수 있습니다.
B. 집PC에서 사무실PC를 접속하는 방법
위 [A-4-1]에서 다운받은 원격데스크롭 파일(확장자 .RDP)을 집PC에서 다운받은 후, 동 파일을 클릭해서 아래처럼 접속하면 되겠습니다.
- [사용자이름]은 집PC사용자가 아니라, A-4-1에서 이미 설명드린 사무실PC의 사용자이름으로 입력하셔야 합니다.
(비밀번호도 사무실pc로그인시의 비밀번호입니다)
- [듀얼모니터설정]
만일 사무실PC가 듀얼모니터이고 집PC도 듀얼모니터인 경우에는, 위 화면상 두번째 탭인 [디스플레이]탭을 클릭하고,[모든 모니터를 원격세션에 사용]에 체크후 연결하면, 사무실PC환경과 동일하게 집PC에서도 듀얼모니터를 이용하여 재택근무를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