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업의 일반소비자를 거래처로 등록 및 관리하는 방법과 (2) 계약금 잔금의 회계처리 방법 문의 - 싸부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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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천수 120 | 조회수 4,403 | 등록일 2017-01-22 03:47:16

    제목

    소매업의 일반소비자를 거래처로 등록 및 관리하는 방법과 (2) 계약금 잔금의 회계처리 방법 문의

    글쓴이

    yeinworkshop
    질문 내용 ㅠㅠ


    안녕하세요 수입가구 도소매업을 하고 있습니다. 

    가구를 도매로 매입해서 일반소비자들에게 소매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가구매입을 하는 거래처는 한정되어 있어서 거래처 등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매출이 일어나는 일반 소비자의 경우는 사업자도 있을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일반 개인소비자의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1. 이런 일반소비자의 경우 고객 이름을 하나하나 지정해서 거래처로 등록해서 사용이 가능한가요? 거래처로 등록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알겠는데 거래처등록가능한 갯수가 한정되어 있는것같아서 문의드립니다. 당분간은 사용할수 있겠지만 만약 손님이 많아져서 거래처 등록가능한 숫자 이상으로 손님이 많아지면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혹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만약 일반소비자(고객님)을 하나의 이름으로 지정해서 거래처로 등록하고 사용할 경우 아래와 같은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ㅜㅜ
    저희 매장에서 일반적으로 매출이 일어나는 방식은 일반소비자(고객님)이 제품을 보시고 마음에 드시면 계약금을 현금, 계자이체,카드 등으로 결제를 하고, 저희는 물건을 주문을 합니다. 그리고 고객님이 제품 배송 전 잔금이 결제가 되면 물건을 고객님 댁으로 배송을 해드리는 방식입니다. 이런 경우 외상매출금이 발생하게 되는데 비슷한 시기에 고객님이 여러명일 경우 '고객님'이라고 같은 이름으로 거래처로 구분을 하게되면 잔금이 결제되고 난 뒤에 어느 고객님의 외상매출금이 결제가 된건지 확인이 어렵습니다.

    2. 또 고객님들이 계약금 과 잔금을 나누어서 보통 결제를 하시는데 이런 경우 계약금에 대한 부분을 회계처리하고 또 잔금 결제 시 회계처리 하게 되나요? 아니면 잔금이 결제되는 시점에 총 금액으로 회계처리를 하게 되나요? 계약금과 잔금이 결제되는 시점은 매번 다릅니다.

    보통 가구라는게 이사하시면서 구입하시는데 이사날짜에 맞춰서 배송을 부탁하시게 되고 계약금을 결제하시고 한달 뒤 두달 뒤 등 한참 후에 잔금을 치루고 배송을 들어가는 경우, 또 계약금 결제하고 몇달 뒤에 제품 배송이 완료된 뒤에 잔금이 결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희와 같은 업종이나 매출이 일어나는 방식에서는 어떻게 회계처리 및 거래처(일반소비자)를 관리하는지 궁금합니다. ㅜㅜ 공부한대로라면 계약금이든 잔금이든 결제가 되는 시점에 매입매출전표에 기재하고 입금이 되는대로 자금전표관리해야하는것같은데 혹시 맞는지 또 다른 관리 방법이나 회계처리 방법이 있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늘 좋은 강의 감사하게 시청하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부족한 점이 많아 문의 드리게 되네요;;; 추운데 감기 조심하시고 건강하세요~ 



    싸부 답변 ^^



    안녕하세요 수입가구 도소매업을 하고 있습니다. 

    가구를 도매로 매입해서 일반소비자들에게 소매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가구매입을 하는 거래처는 한정되어 있어서 거래처 등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매출이 일어나는 일반 소비자의 경우는 사업자도 있을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일반 개인소비자의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1. 이런 일반소비자의 경우 고객 이름을 하나하나 지정해서 거래처로 등록해서 사용이 가능한가요? 거래처로 등록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알겠는데 거래처등록가능한 갯수가 한정되어 있는것같아서 문의드립니다. 당분간은 사용할수 있겠지만 만약 손님이 많아져서 거래처 등록가능한 숫자 이상으로 손님이 많아지면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혹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만약 일반소비자(고객님)을 하나의 이름으로 지정해서 거래처로 등록하고 사용할 경우 아래와 같은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ㅜㅜ
    저희 매장에서 일반적으로 매출이 일어나는 방식은 일반소비자(고객님)이 제품을 보시고 마음에 드시면 계약금을 현금, 계자이체,카드 등으로 결제를 하고, 저희는 물건을 주문을 합니다. 그리고 고객님이 제품 배송 전 잔금이 결제가 되면 물건을 고객님 댁으로 배송을 해드리는 방식입니다. 이런 경우 외상매출금이 발생하게 되는데 비슷한 시기에 고객님이 여러명일 경우 '고객님'이라고 같은 이름으로 거래처로 구분을 하게되면 잔금이 결제되고 난 뒤에 어느 고객님의 외상매출금이 결제가 된건지 확인이 어렵습니다.
    ==> 거래처코드는 총 10만개등록이 가능합니다.

    http://ssabu.net/bbs_list.php?tb=board_faq&b_category=%EA%B1%B0%EB%9E%98%EC%B2%98%EB%93%B1%EB%A1%9D&u=1478146616&id=

    참고하세요~


    2. 또 고객님들이 계약금 과 잔금을 나누어서 보통 결제를 하시는데 이런 경우 계약금에 대한 부분을 회계처리하고 또 잔금 결제 시 회계처리 하게 되나요? 아니면 잔금이 결제되는 시점에 총 금액으로 회계처리를 하게 되나요? 계약금과 잔금이 결제되는 시점은 매번 다릅니다.


    참고하세요..


    보통 가구라는게 이사하시면서 구입하시는데 이사날짜에 맞춰서 배송을 부탁하시게 되고 계약금을 결제하시고 한달 뒤 두달 뒤 등 한참 후에 잔금을 치루고 배송을 들어가는 경우, 또 계약금 결제하고 몇달 뒤에 제품 배송이 완료된 뒤에 잔금이 결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희와 같은 업종이나 매출이 일어나는 방식에서는 어떻게 회계처리 및 거래처(일반소비자)를 관리하는지 궁금합니다. ㅜㅜ 공부한대로라면 계약금이든 잔금이든 결제가 되는 시점에 매입매출전표에 기재하고 입금이 되는대로 자금전표관리해야하는것같은데 혹시 맞는지 또 다른 관리 방법이나 회계처리 방법이 있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늘 좋은 강의 감사하게 시청하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부족한 점이 많아 문의 드리게 되네요;;; 추운데 감기 조심하시고 건강하세요~ 

    ==> 자금전표입력방법
    http://ssabu.net/bbs_list.php?tb=board_faq&b_category=%EC%9E%90%EA%B8%88%EC%A0%84%ED%91%9C&u=1478146580&id=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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